전례 없는 글로벌 저성장시대 속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에 필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경영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Necessity of M&A
기업의 생존을 위한 M&A
기업이란 생명체이며 생존을 위해 환경 변화에 적응해야 합니다.
급변하는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의 수명은 점차 짧아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컨설팅 그룹 맥킨지에 따르면 최근 80년 사이에 기업의 평균 수명이 75년 가까이 단축되어 2015년에는 15년 수준까지 떨어졌다는 통계를 발표했으며, 설립 이후 30년이 지나면 80% 이상의 기업이 사라진다는 통계가 나타났습니다. 한국의 경우 1965년의 100대 기업 중 30년이 지난 1995년 기준, 살아남은 기업이 16개에 불과하여 16%의 생존율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이러한 외부 환경 변화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창립 100년 이상의 장수기업들은 환경 변화에 대한 끊임없는 적응과 핵심가치를 통한 결속력을 통해 조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례 없는 글로벌 저성장시대 속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에 필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경영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경영자는 자기 기업에 대한 명확한 이해, 올바른 성장 방향 설정과 리더십을 통한 조직원 동기부여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합니다.
M&A 시장과 M&A의 기대 효과
▶산업 내 공급 과잉 해소
▶세분된 시장의 통합
▶상품 또는 시장의 획득
▶R&D 역량의 확보
▶새로운 산업으로 진입
M&A 시장은 규모나 성사건수면에서 성장세입니다. 2019년 기준 3조 8천억 달러(4,387조원) 시장 규모이며 2020년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한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M&A 시장 규모 약세가 예상되나, 4차 산업혁명 위주의 딜 증가로 미래 M&A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이러한 시장 성장에 더불어 최근 M&A를 통해 경영 혁신을 추구하는 사례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한편, 통계에 의하면 국내 중소벤처 기업들은 M&A를 통해 기업가치 증대를 가장 추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와 장점에 눈멀어 무작정 M&A를 신봉하기보다 전문가의 철저한 분석과 조언을 통해 전략적으로 시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M&A 시장은 실패 확률이 높은 시장입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은 정보력이 부족하여 시도조차 하지 못하거나 실패하는 사례가 더욱 높습니다. 무작정 M&A를 신봉하기보다 전문가의 철저한 분석과 조언을 통해 전략적으로 시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